[브리프] 중국의 모바일 결제와 해외 진출 현황: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중심으로

요약

* 중국은 2017년 현재 모바일 결제 거래액이 약 98.7조 위안(약 1만 6,600조원)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확산에는 중국 금융 인프라의 미비가 주요한 원인의 하나였다.
* 다수의 결제 대행 사업자가 있지만,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다.
* 본 브리프에서는 이 두 사업자의 성장 전략과 경쟁 현황, 향후 전망, 그리고 해외 진출 현황을 정리했다.

### < 목차 >

1. 새로운 결제 시스템 성장 배경: 기존 중국 결제 시스템의 문제점
1.1 중국 금융 인프라의 미비
1.2 새로운 결제 시스템의 대두

2. 알리페이
2.1 알리페이의 가파른 성장
2.2 알리페이의 장점: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가맹점 친화적 프로모션
2.3 알리페이의 확장: 은행 송금과 투자

3. 위챗페이와 텐페이의 빠른 추격

4. 중국 결제 경쟁 현황과 전망
4.1 중국 내 결제 시스템 간 경쟁 현황
4.2 중국 정부의 규제
4.3 향후 전망

5.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해외 진출 현황
5.1 중화권
5.2 아시아, 유럽, 미국 등
5.3 한국

### [내용 전문 다운로드](http://4ir.yonsei.ac.kr/wp-content/uploads/2017/11/brief_1701.pdf)

이미지 출처:Maxwell Consult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