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이런 곳에서 일하고 있다면, 로봇에 의해 대체될 위험이 더 높다.[If you work in these places, you’re at higher risk of being replaced by a robot]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중서부(US)의 제조업에서 로봇이 젊은 노동자와 교육 수준이 낮은 소수 노동자(minority workers)들을 높은 비율로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연구 결과는 또한 지난 10년 동안의 강력한 경기 회복이 미국의 많은 일자리를 보존하고 자동화를 지연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보고서는 로봇이 아직 많은 사람들이 걱정했던 전국적인 영향을 가져오지는 않았지만, 로봇의 영향은 노동자, 지역, 산업 집단마다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 경제에 미치는 로봇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추정치는 매우 다양하며, 일부 연구에서는 향후 수십 년 안에 전체 근로자의 50%가 자동화 때문에 일자리를 잃을 위험이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대불황(Great Recession)에 따른 자동화의 영향을 추정하면서 미국의 산업용 로봇 사용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기간인2009년부터 2017년까지의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일을 조사하고 있다. 대불황은 미국의 주택 붕괴(housing collapse)와 세계 금융 위기 이후인 2007년부터 2009년까지의 경기 침체였다.

 

지금 로봇이 노동자를 대체하고 있는 곳이 어딘가?

“자동화의 증가로 분명히 패배자가 있었다. 즉, 중서부의 젊고, 교육을 덜 받은 제조업 노동자들과 특히 이들 산업에서 젊은 소수민족 노동자(minority workers)들이 그렇다”고 공동저자이자, Edward J. Bloustein School of Planning and Public Policy의 공공정책 교수 겸 Rutgers University의 인력개발을 위한 Heldrich Center의 수석 경제학자인 William Rodgers는 말한다.

“이러한 산업들은 가장 많은 로봇을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봇 채택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Rodgers는 지난 10년간의 경제 회복이 중서부 제조업 노동자들의 임금과 일자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의 일부를 가렸다고 말한다. 이렇게 강력한 회복이 없었더라면 로봇은 더 많은 일자리들을 대체했을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로봇 강도가 가장 높은 상위 10개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Los Angeles-Long Beach-Santa Ana, California;

2) Chicago-Naperville-Joliet, Illinois;

3) Houston-Baytown-Sugar Land, Texas;

4) Phoenix-Mesa-Scottsdale, Arizona;

5) Detroit-Warren-Dearborn, Michigan;

6) Milwaukee-Waukesha-West Allis, Wisconsin;

7) Philadelphia-Camden-Wilmington, Pennsylvania-New Jersey-Delaware-Maryland;

8) San Jose-Sunnyvale-Santa Clara, California;

9) Indianapolis, Indiana;

10) Cleveland-Elyria, Ohio.

연구원들은 미국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262개의 대도시 지역에서 로봇 강도(intensity)를 측정했다.

 

기타 주요 결과

  • 대불황 기간 동안 로봇 강도(robot intensity), 즉 로봇의 사용이 급감했다. 그러나 2009년 이후 로봇 강도는 전국적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 중서부의 주에서는 지속적으로 로봇 강도가 가장 높으며, 최소한 다른 모든 지역 강도의 두 배이다.
  • 2009년 이후 제조업의 로봇 수는 1,000명 당 0.813에서 1,000명 당 1.974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 대불황 이후 로봇의 채택은 청년, 저학력 남성, 저학력 성인 여성 등 일부 노동자들의 고용이익을 동반했으며, 다른 집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중서부 제조업에서, 로봇은 젊고 교육을 덜 받은 남성과 여성의 임금을 현저히 감소시켰다.

이 연구결과는 로봇의 현재 단계와 성장속도, 그리고 적합한 경제상황에서, 대학 학위가 없는 일부 근로자들이 로봇화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Rodgers는 고용주와 그 지역사회는 물론, 중서부 지역의 젊은 소수 노동자(minority workers)와 여성 노동자들의 경험이 로봇의 도입과 보급과 관련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조정 비용을 준비하고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원 인 리차드 프리먼 (Richard Freeman)이 이 보고서의 공동 저자였다. Century Foundation에서 발행한 전체보고서는 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