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4.0: A new form of inequality?[인더스트리 4.0: 새로운 형태의 불평등인가?]

 

인더스트리 4.0: 새로운 형태의 불평등인가?

 

이제까지 인더스트리 4.0의 많은 측면들이 논의되어 왔지만, 또하나 살펴볼 수 있는 측면은 새로운 유형의 사회 불평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말레이시아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불평등은 150년보다 더 오래 전에 영국에서 시작된 과거 세 번의 산업혁명의 결과물이다. 이제 네 번째 물결의 산업혁명, 인더스트리4.0 이 우리와 함꼐 여기에 있다.이 새로운 기술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분명히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상상해 보아라. 구글은 이미 이 프로젝트에 착수하였고 그 전망에 대해 긍정적이다. 구글의 Ray Kurzweil은 나노봇이 만들어지면 우리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늦기 전에 질병을 알아채 대처할 수 있게 만드는 나노기술 혁명을 통해 2029년까지 인간은 불멸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명심하여라, 이는 단순히 더 길게 사는 것이 아니라, 삶의 건강, 젊음 그리고 활력을 모두 가지는 것이다. 즉, 수명연장 뿐만 아닌 삶의 확장도 일어나는 것이다.  당신이 자신을 아는 것 보다 당신을 훨씬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여생에서 원하고 필요한 모든 것들을 평생 동안 돌볼 수 있는 전능한 알고리즘의 창조를 상상해 보아라.

인생에서 잘못된 결정을 하는 고통은 더이상 없다. 어떤 영화를 보는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같은 일상적인 문제부터, 어떤걸 공부하고, 어떤 직업을 가지며 누구와 결혼을 해야 하는지 같은 중요한 결정까지 이 알고리즘이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그들’은 당신의 삶의 동반자가 될 수도 있다. 관계에 대해 더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알고리즘은 당신과 당신의 감정 그리고 다른 어떤 것에도 100% 집중되도록 프로그래밍(설계)될 것이기 때문이다.

법률, 금융 그리고 의료 분야의 응용(활용, 애플리케이션)을 상상해 보아라. 공공서비스 분야의 결정을 인공지능이 맡게 된다면 부패는 쉽게 제거될 것이다. 그리고 법조계에서는, 뇌 스캔이 거짓과 사기를 밝히는데 사용된다고 상상해 보아라! 금융계에서는 오늘날에도 대부분의 금융거래가 컴퓨터 알고리즘에 의해 관리된다. 인공지능이 짧은 시간에 금융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데 왜 사람이 필요할까? 인공지능이 당신보다 더 빠르고 더 높은 정확도로 할 수 있는데 왜 주식이나 외환시장에 대해 배우는가? 그리고 의료 산업에서 알고리즘은 암, 뇌졸중, 심장질환과 같은 중대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당신의 모든 것을 파악하는 의료 서비스가 될 것이다.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IBM의 Watson을 기억하는가? IoT의 창조와 그것을 교육과 보안 분야에 적용시키는 것을 상상해 보아라. 디지털 교사는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당신을 이해하고 당신보다 당신의 성격을 더 잘 알고 있다. 그들은 가르침과 배움을 최적화하기 위해 당신의 성격에 맞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그래서, 이 모든 것들이 인더스트리 4.0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결과라고 상상해 보았을 때, 인생이 엄청나지 않을까? 겉으로 보기에는 아마도 그렇다. 하지만 나는 우리가 오늘날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불평등의 형태로 중대한 위협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한건, 이 새로운 기술에서 적은 수의 엘리트들 만이 혜택을 볼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을 불멸로 ‘업그레이드’하는 측면에서 말이다. 그러면 그 나머지 인구들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거의 대부분의 물리적이나 인지적인 직업들이 자동화되고, 인간이 더 이상 무엇이 옳고 좋은지 스스로 결정하지 않을 때,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 새로운 유형의 불평등에 준비가 되었는가?

 

# The writer is Associate Professor of Economics, School of Economics, Finance and Banking Universiti Utara Malaysi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