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치 포럼]미래 정보 도시 , 유기윤 교수 (서울대학교 건설 환경 공학부 교수/국토지리정보원 원장)

24차 런치 포럼

 

주 제미래 정보 도시

발 표 :유기윤 교수 (서울대학교 건설 환경 공학부 교수/국토지리정보원 원장)

□ 일 시 : 201812511:30 ~ 13:00

□ 장 소 : 경영관 630

□ 주 최 : 연세대학교 경영 연구소

 

지금 세상은 전례 없는 변화 속에 있다. 이에 대해 서울대 유기윤 교수는 두 개의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고 있다.

“미래를 지배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리고 “미래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플랫폼 소유주, 플랫폼 스타, 프레카리아트, 인공지성’의 네 개 계급이 탄생할 것이며, 이중 500명 정도의 0.001%의 플랫폼 소유주가 세계 경제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플랫폼이란 고도화된 정보시스템이며, 고도화된 생명체라고 볼 수 있다. 세상은 점점 정보나 지식의 소유보다는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정보나 지식의 사용을 리드할 수 있는 플랫폼화에 주목해야 하며, 실제로 수많은 기업들이 플랫폼화를 표방해가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플랫폼 활용능력과 뛰어난 인공지성의 활용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플랫폼 스타로 떠오르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서울대 유기윤 교수는 앞으로 인공지능이 사람과 마찬가지로 몸체, 감정, 사고, 의지, 의식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인공지능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 인공지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Precarious(불안정한)라는 단어와 프롤레타리아트를 합친 단어인 프레카리아트는 보통 시민들을 의미한다. 절대 다수의 시민은 플랫폼을 매개로 한 불안정한 노동자로 전환될 것이라는 의미다. 세상은 점차 플랫폼을 소유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돌아갈 것이다. 플랫폼을 소유하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