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사]인도의 새로운 기술 인프라가 국내 거대 기술 플랫폼을 탄생

### 인도의 새로운 기술 인프라가 국내 거대 기술 플랫폼을 탄생시킴

 

  • Lightspeed Ventures가 인도의 소셜미디어 앱 ShareChat에 4백만달러를 투자하고 2년이 지난 지금, 스마트 폰 사용, 무선 인터넷 연결, 모바일 뱅킹 등이 새로운 소셜미디어 트렌드에 합류함.
  • 최근 Lightspeed사는 India Quotient, Jesmond Holdings, Morningside, SAIF Partners, Shunwei Ventures, Venture Highway, Xiaomi 등을 포함한 투자 파트너들과 함께 거의 5억 달러 가치의 자산인 1억달러를 추가 모금함.
  • Lightspeed사의 첫번째 투자 이후, ShareChat은 월별 1백만명의 활성 사용자를 가진 기업에서 월별 2천 5백만명의 활성 사용자를 가진 기업이 되었음.
  • 비록 인도에서 2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Whatsapp에 뒤쳐져 있기는 하나, 그 성장세는 매우 괄목할 만함.
  • ShareChat성장 기반의 투자를 제공하는 Lisghspeed의 파트너인 Ravi Mhatre는 “ShareChat은 진심으로 인도의 다음 10억 사용자에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음.
  • ShareChat이 10억의 사용자에게 다가갈 하나의 전략은 “India Stack”이라고 불리는 9년간의 계획임.
  • “India Stack”계획은 약 13억 2천만 명의 인구를 가진 국가를 위한 전체적인 새로운 디지털 인프라를 약 130만 제곱 마일의 지역에 퍼트리는 것임.
  • 이러한 움직임은 2009년에 인도의 전국적 생체 기록 계획인 Aadhaar의 착수와 함께 시작됨.
  • 7년 후, 이는 전국의 거대한 화폐유통금지 계획 실행, 그리고 거의 동시에 이뤄진 전국적 4G 고속 모바일 네트워크의 첫 공개로 확장되었음.
  • 화폐유통금지 전략이 전국에 걸쳐 성장률을 축내고, 순환되고 있는 수많은 돈을 줄이지 못했던 것과 달리, 4G 프로젝트는 매우 큰 성공을 거둠.
  • 거대 산업 복합기업인 Reliance Group의 telecommunication부문인 Jio가 2016년 9월 4G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전국적 적용률이 폭발적으로 치솟고 있음.
  • Telecommunication 분석 기업인 OpenSignal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네트워크의 Jio 공헌도는 엄청남.
  • Mhatre에 따르면, ShareChat과 같은 스타트업은 일일 활성사용자가 수천만은 된다는 것을 의미함.
  • 이러한 사용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어떤 주제건, 그것에 대해 대화하고, 응답하는 것을 스마트폰을 통해 퍼트리면서 ShareChat의 특징을 이끌어 감.
  • Mhatre는 이를 “당신과 관련된 콘텐츠가 당신에게 드러나고, 당신은 그것과 연결되는 플랫폼이다.”라고 설명함.
  • 기업은 3명의 방갈로르 기반 개발자들에 의해 설립됨.
  • 26살의 Farid Ahsan, 25살의 Ankush Sachdeva, 그리고 26살의 Bhanu Pratap Singh, 이들은 모두 인도의 유명한 IIT Kanpur 대학을 졸업했으며, 그들이 결국에 ShareChat을 만들어 내기 전까지 17개의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검토했음.
  • 기업의 설립자들은 중국의 유명한 어플인 WeChat을 분석하고, 그들의 채팅 서비스가 소액결제, 교육, 그리고 다른 모든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플랫폼이 되길 바랐음.
  • 그들의 지역 사투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맞춤 사이트로 시작한 것이 지금은 인도의 진정한 첫번째 국내 소셜미디어가 되었음.
  • 다른 중국의 기업들이 ShareChat의 비즈니스에 유용한 정보를 많이 줬음.
  • Bytedance의 뉴스통합서비스인 Toutiao는 아마도 현재의 ShareChat과 가장 가까운 서비스일 것임.
  • 중국의 인프라는 여전히 개인 컴퓨터와 일반전화에 기반하고 있는 것들이 있는 반면, 인디아는 모든 것이 모바일 우선임.
  • Mhatre에게 이것은 완전한 모바일 컴퓨팅에 기반한 디지털 경제로 도약하게 만드는 첫번째 도시일 것.
  • Lightspeed에게 이 기회는 90년대 중반 미국에서 인터넷이 탄생한 것과, 2000년대 후반 알리바바와 바이두, 그리고 텐센트와 같은 기업들에게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만들어준 기술 붐과 같을 것임.
  • 이러한 솜씨를 더욱 인상깊게 만든 것은, 2-3년전까지만해도 인도는 21세기 세계 경제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기대되었던 BRICs의 러시아와 브라질과 같은 신흥 국가들과 인도를 위해 설정된 기대에 부응할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는 점임.
  • “중국을 봤을 때, 중국의 GDP는 12-13조 이르지만, 인도는 약 5조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곳은 인도보다 훨씬 더 빠르게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라고 Mhatre는 말함.
  • 인도는 지금 그와 같은 확장의 순간을 겪고있으며, 인프라 붐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임.
  • 이러한 인프라의 한계는 ShareChatdl 잘 구축해온 비즈니스에도 영향을 미침.
  • 디지털 확산률이 전국적으로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속도가 예외적으로 낮기 때문임.
  • OpenSignal의 보고서에 따르면,
  • “LTE 이용가능성은 일약 떠오른 것처럼 보이나, 이는 4G의 속도와는 함께 가지 않았다. LTE보고서의 최근 업데이트에 따르면, 인도는 77개 국가 중에 가장 낮은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다운로드 평균은 1Mbps로 세계 평균에 비해 10Mbps이상 느리다.”
  • 메시지 전송과 용량이 낮은 이미지 데이터 공유에 대한 ShareChat의 초점은 인도 내 인프라의 현재 가지고 있는 한계와 강점에 맞춘 플랫폼임.
  • “5억 이상의 사람들은 높은 인터넷 속도를 손에 갖고 싶어하고, 이것을 이용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한다.” 라고 Mhatre는 말함.
  • 그리고 ShareChat은 그들의 기술은 단순히 로컬화시킨 것이 아니라, 언어에 맞게 로컬화시켰음.
  • 거래에 기록된 Lightspeed의 투자자들의 생각을 살펴보면,
  • “인도 내 다음 10억의 사용자들은 22개의 다른 언어로 말하고, 유럽의 크기에 맞먹는 지역에 확산되어 있다. ShareChat의 설립자인 Ankush, Bhanu, 그리고 Fraid는 그들의 새로운 사용자 베이스를 사용해 우리의 시야를 넓혀주고 있다. 2015년 그들이 사진, 비디오, 시, 농담, 심지어 굿모닝 메시지의 공유가 Whatsapp에서는 이미 널리 퍼져 있는 수준이라는 것을 알게 됐을 때, 그들의 사용자 베이스에 대한 첫번째 수정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콘텐트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지만, ShareChat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에서 탄생했다. 이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그들은 플랫폼 사용자들이 그들의 도시와 마을에 대한 콘텐츠와 연결에 대한 갈망이 크다는 것을 보았다.
  • 그들은 사용자들이 최고의 콘텐츠를 찾아 친구들 사이에서 “쿨해 보이고”, 그들 만의 언어를 쓰는 친구들을 찾아 외로움을 해결하고, 심지어 그들 자신의 지역에서 유명세와 인기를 얻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찾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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