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사]아직도 운전면허가 필요한가? 중국의 무인운전 시대 전략

## 아직도 운전면허가 필요한가? 중국은 이미 무인운전 시대에 대한 전략 계획을 마련함

 

  • 9월이 벌써 반이나 지났으며, 20살이 갓 된 대학생들은 자동차 면허 따기에 여념이 없음.
  • 졸업 후에는 보통 운전면허를 딸 시간이 별로 없어서 보통 대학생 때 따 놓는 편.
  • 때문에 신입생들의 입학 시기는 곧 유명한 운전면허 학원들의 생업과도 직결됨.
  • 그러나, 기술발전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들이라면, 요즘 화두인 무인 운전에 대해 분명 들어 봤을 것.
  • 멀리 내다보는 친구들은 이런 질문을 던져 보았을 것, ‘무인 운전시대가 곧 오는데, 운전면허를 꼭 따야 할 필요가 있을까?’
  • 본 글에서는 이러한 흥미가 있는 친구들에게 무인 운전과 관련 있는 상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함.

 

### 무인 운전이란?

  • 무인 운전은 최근 2년 동안 제시된 개념으로, 지난 몇 십년동안 사람들은 일찍이 무인 운전의 미래에 대해 동경해 왔고. 적지 않은 SF소설들은 무인 운전에 대한 각종 상상력들을 보여 왔음.
  • 그렇다면, 무인 운전이란 무엇인가?
  • 가장 높은 단계의 무인 운전은 감지, 통제, 실행 시스템 등이 곧 한 명의 운전자와 같이 완전한 체계를 이루는 것임.
  • 감지 시스템은 도로, 행인, 다른 차량, 교통 신호 등 하나의 교통 조직의 부분이 되며, 수집한 데이터를 통제 시스템에 보내게 됨.
  • 데이터를 통해 통제 시스템은 분석 처리를 진행하며, 동시에 그 다음 결정을 도출하여, 실행시스템에 명령을 보내게 됨.
  • 통제시스템의 명령에 따라, 실행 시스템은 차량의 가속, 감속, 회전, 중지 등을 조작함.
  • 감지 시스템은 기능과 인간 운전사의 오감과 같은 센서 역할을 함.
  • 예를 들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 시스템 등, 운전 환경 중 각 종 복잡한 신호들을 인지하는 데 사용됨.
  • 실행 시스템은 자동차의 방향 변환, 제동, 운동 시스템 상의 통제 기계, 펌프 혹은 기계 구조의 증감을 담당하며, 통제 기계의 명령을 받은 후, 자동차 진행의 예측 동작을 조작함.
  • 전체 시스템 중 가장 핵심인 통제 부분 역시 전체 무인 자동차 시스템의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이 곳은 전체 시스템의 대뇌를 담당하고 있음.
  • 만약 “그다지 영리하지 않아서” 틀린 결정을 내는 경우, 가장 가벼운 결과는 차량 탑승자의 상해일 것이고, 가장 무거운 결과는 탑승자의 생명으로 대신하게 될 수도 있음.

 

### 무인 자동차와 관련된 국가 전략

  • 작년(2017년) 7월과 올해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인공지능과 스마트자동차 산업의 양대 계획 및 전략을 발표함.
  • 국가 수준의 산업 발전을 이끌어 가면서, 그 중요성을 매우 강조한 것으로 보여 짐.
  • 전략발표 후, 주식시장의 무인 자동차 상장 주식은45% 올랐으며, 투자자들은 무인 자동차의 전망을 매우 좋게 보고 있음.

 

### 무인 자동차의 장점

  • 무인 자동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가장 직접적인 좋은 점은 인간의 양손이 자유로워 지며, 가고 싶은 곳을 차에게 말하기만 하면, 그들이 당신에게 가장 좋은 길을 찾아 무사히 데려다 준다는 점임.
  • 무인자동차 발전이 성숙해지고, 물량이 많아지고, 거리에 인간 운전사가 점점 없어지게 되면, 교통사고는 대폭 감소하게 될 것임.
  •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인간 운전기사의 소홀함, 피로함, 불법 행동 등의 요인으로 초래되기 때문임.
  • 통계 상, 세계에서 매년 약 120만 명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으며, 중국에서만 6만명이 사망함.
  • 이것은 무인 자동차가 보편화되면, 매년 백만명 가량의 목숨을 구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임.
  • 이 외에도 무인 자동차는 사물커뮤니케이션, 스마트 시티 건설, 모두에게 불편함을 주던 교통체증의 대폭 완화 등으로 인간 생활을 향상시키고, 작업의 효율을 높이게 될 것임.

 

### 무인 자동차의 미래

  • 무인자동차는 자동차, 인터넷 두개의 거대 산업의 필연적인 결합을 가져올 것임.
  • 알려진 바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에서 스마트자동차의 예측 시장 점유율은 놀랍게도 2300억 원에 이름.
  • BAT(Baidu, Alibaba, Tencent), 구글, 애플 등 중국 국내 및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들은 BMW, 폭스바겐, 상하이 자동차, Changan, Changcheng 등 중국 국내 및 해외의 유명한 자동차 기업들과 미래의 무인 자동차 시장을 나눠 가지기 위한 전례없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음.
  • 올해 7월, 바이두는 대형차 기업인 King long과 합작하여 “Apolong”이라는 무인 버스를 출시했고, 이미 대량 조립을 마쳤음.
  • “Apolong”의 사용 모습은 주로 마지막 1km 운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예를 들어 관광구역 내, 공장 구내, 공항 내부 등 무인 화물 혹은 승객 전송으로 활용되거나, 동시에 시스템을 통해 내려진 명령에 따라, 특정한 서비스를 완수하도록 활용될 것임.
  • 그리고, 미래에 더욱 복잡한 장소, 심지어 완전히 개방된 도시 도로, 예를 들어 출퇴근 도로, 고속도로 등의 도로 상황을 개척하게 될 것임.
  • 그러나, 무인 자동차 발전의 앞날이 완전히 순탄한 것만은 아님.
  • 지금까지, 이미 수많은 무인 자동차 도로실험이 시행되었으나(자동차들은 완전한 의미의 무인 시스템이 탑재된 것은 아니었음), 시스템 문제로 매우 중대한 자동차 사고로 사망사건이 발생함.
  • 무인자동차는 현재 수많은 기술 병목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러한 수많은 문제들을 아직 정복해내지 못했음.
  • 미국의 IEEE연구원의 예측에 따르면, 2050년 전후로 무인자동차는 자동차 총량의 3/4을 점유하게 될 것임.
  • 그러나, 현재 완전한 무인자동차에 수년 내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빨리 운전면허 시험을 보는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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