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브리프]4차 산업의 기술 분류

브리프 다운로드는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4차산업기술분류브리프

 

요약 

4차 산업혁명은 이전 산업혁명이 드리운 획일화, 중앙집중, 폐쇄성을 극복해 가는 혁명적 변화이다.. 그래서 맞춤, 분권, 개방의 방향성을 가진다. 가정, 직장, 도시의 모습이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해 변화 하는 방향을 뜻하는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의 방향도 이에 맞게 변화된다. 업체 간 개방 과 분권을 통한 주인 맞춤의 스마트홈, 다품종 소량 맞춤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 팩토리 그리고 산업/ 업체 간 개방과 연계를 통해 시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기존 시장 지배자에게 도전하는 분권과 개방의 새로운 사업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획일화된 제품과 서비스 대신 맞춤을 지향하는 사례로 자라, H&M 등으로 대표되는 패스트패션을 들 수 있다. 기존 패션업계는 춘하추동 4 번에 걸쳐 새로운 디자인의 옷을 선보이던 획일적이었다. 패스 트패션 업체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대중의 욕구에 맞춰 1주일에서 한 달 간격으로 새로운 옷을 진열한 다.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하며 제품의 수명도 짧다. 생산비가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SCM 혁신 및 저 개발국가 노동력 활용 등 다양한 노력을 한다. 패션을 넘어 다양한 제품이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바 뀌는 추세는 피하기 어렵다. 바로 맞춤의 확대이다.
분권과 개방의 새로운 사업모델에도 다양한 사례가 있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 분야 스팀잇이 대표적이 다. 현재 스팀잇이 도전하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 분야는 페이스북이 지배하고 있다. 스팀잇은 페이스 북 사업 모델의 불합리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등장했다. 페이스북은 막대한 광고가 주 수입원인데, 그 근원은 플랫폼 내의 컨텐츠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컨텐츠를 보기 위해 페이스북에 모이며, 이들 때 문에 광고 수익이 창출된다. 문제는 이 컨텐츠를 페이스북이 창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광고를 사업 모델로 하는 미디어 업체 특성을 가지지만 여타의 미디어업체와 다르게 스스로 컨텐츠를 만들 필요가 없다. 참여하는 사람들이 컨텐츠를 올린다. 하지만 광고 수입은 페이스북이 독점하지 컨텐츠를 만든 사람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획일화되고 중앙집중적인 과거 산업혁명 패러다임에 따라 페이스북은 권력 을 독점하며 이익을 취한다. 페이스북이 사회 관계망 서비스의 공간을 제공했다는 이유에서 말이다. 하지만 블록체인 등 분권의 플랫폼이 나오면서 중앙 집중적 플랫폼 지배자에게 매일 필요가 없음이 드러나고 있다.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미디어 사업 모델을 만들었다. 페이스북과 달리 글을 쓴 사람이 보상을 받는 모델이다. 노동을 제공하고 이 때문에 창출된 가치에 의해 보상을 받는 인간 본성에 맞는 방향이다. 스팀잇은 페이스북처럼 권력과 이익을 독점하지 않고 나눠주는 분권과 개방의 모델을 택한 것이다.

공유 경제를 대표하는 우버와 같은 플랫폼 업체도 중앙 집중 관리를 통해 이익을 독점하는 사업 모델을 갖고 있다. 운전사나 승객이 가치를 나눠 가져야 하는데 플랫폼 제공을 이유 로 우버가 이익의 반을 가져간다. 이 역시 곰곰히 따져 보면 인간 본성에 어긋난다. 블록체인 등 새 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거래 당사자에게 이익을 나눠 주는 새로운 사업 모델이 등장하는 것은 당연하 다. 분권과 개방의 방향성이 공유경제 대부분 분야에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변화는 이처럼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때문에 2000년대 초반, 오프라인 중심 시장이 온 라인으로 바뀐 변화만큼 사회에 미칠 변화의 파장이 크다.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기존 주도권을 쥔 업 체들의 사업 방향도 바뀔 수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맞춤, 분권, 개방의 변 화 방향을 이해해야 한다. 아울러 새로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이 변화의 방향에 맞게 접목해 가야 한다. 본 브리프에서는 맞춤, 분권, 개방의 4차 산업혁명이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어떻게 구현될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적용 과정에서 사용되는 핵심 기반기술도 추출할 것이 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통찰력이 길러질 수 있다.

 

목 차

I. 서론
4차 산업혁명, 맞춤, 분권, 개방의 방향성 

II. 본론 
2.1. 4차 산업혁명 시대 모습 
2.1.1.주인 맞춤 스마트홈 
2.1.2. 다품종 소량 맞춤 생산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2.1.3. 시민 맞춤 서비스의 스마트시티 

2.2.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반 기술 
2.2.1. 센서 기술
필요 기술 1 : 센서, 소비 전력을 낮추고 에너지를 수확해야.. .
필요 기술 2 : 건강 센서, 불편함은 없애고 측정할 항목은 늘려라 
2.2.2.사물인터넷, 클라우드 
필요 기술 1 : 상호 연동성, 클라우드끼리 연결하라
필요 기술 2 보안,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2.2.3. 인공지능 
인공 지능 범위는 정하기 어렵다
인공지능, 긴 역사 내내 부침이 있었다 

III 결론

참고문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