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은 궁극적인 스타트업, 즉 전체 도시를 계획하려 한다.
실리콘 밸리는 도시를 구하길 원한다. 무엇이 잘못될 수 있을까?
- 베이 지역 (the Bay area)에서 생산된 모든 낙관주의, 혁신 및 부를 고려했을 때에도, 이곳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곳처럼 느껴질 수 있음.
- 주거 비용은 높고, 소득 불평등은 전국에서 가장 심각.
- 노숙자 위기는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교통은 엉망.
- 어떤 날은 대중 교통도 엉망이며, 지방 정부는 갈등에 빠져 있음.
- 분명히 이 지역은 최적화되지 않았음.
- 시애틀에서 치즈버거 (Cheezburger) 블로그 제국을 운영 한 뒤, 2016년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한 벤 허 (Ben Huh)는 샌프란시스코는 부와 기회가 많으므로, 이러한 상태보다 훨씬 나을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힘.
- 샌프란시스코가 현재 작동되는 방식과 이곳의 발명가와 엔지니어가 생각하는 도시의 방향성에 대한 격차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회로와 소셜 네트워크를 만드는 사람들이 도시를 건설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 매혹됨.
- 맨 처음부터 만들어지고, 문제가 있는 정책에서 벗어난 전혀 새로운 장소로서의 도시 건설.
- 허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와이 컴비네이터 (Y Combinator)가 시작한 새로운 도시 만들기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 수백 명이 “궁극적인 스타트업”처럼 보이는 것을 운영하기 위해 지원.
- 지난 10월, 알파벳 (Alphabet)의 회사인 사이드워크 랩스 (Sidewalk Labs)는 토론토에 있는 정부 기관과 팀을 구성하여 인터넷으로부터 도시를 재개발하겠다고 발표.
- 애리조나에 제안된 스마트 시티, 네바다의 거대한 비트코인 토지 점유, 혼두라스의 특별 경제 구역에 매료된 기술자들 역시 새롭게 지어진 도시에 대해 공상하는 것을 부업으로 삼고 있음.
- 그들은 무인 자동차, 급진적인 재산 소유 모델, 3-D 인쇄 주택 및 며칠 내에 조립된 고층 빌딩으로 구성된 유토피아를 꿈꿈.
- 일부 도시 계획가들이 반대하기는 하지만, 맨해튼의 거리 그리드를 만든 인물이든, 혹은 금문교를 상상했던 사람이든 간에 미국의 도시는 언제나 누군가의 오만함에 세워져 왔다는 것은 사실.
- 월드 뱅크 전 수석 경제학자 폴 로머 (Paul Romer)는 “그렇게 큰 생각을 한 사람들이 누군가? 그러면 질문은, 그러한 사람들은 현재 어디에 있는가?”라고 말함.
- 폴 로머의 새로운 “전세 도시 (charter city)”에 대한 아이디어는 기술 분야의 일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침.
- 그는 “사람들은 기술에 대해 편협하게 접근하지만, 이에 대해 좀 더 크게 바라볼 필요가 있음.”이라고 말함.
- 그들의 관심은 내적인 논리를 가지고 있음.
- 기술 업계는 값싼 전화기, 소형 컴퓨터, 빠른 칩 등 친숙한 물건의 더 나은 버전을 생산하려고 하지만, 샌프란시스코와 같은 도시는 보다 효율적인 버전으로 진화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음.
- 그리고 경제학자 에드 글레이저 (Ed Glaeser)가 그의 책 “도시의 승리 (Triumph of the City)에서 도시가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고 주장한 것을 받아 들인다면, 도시를 재발명 할 수도 있어야 함.
- 공상가들은 엘론 머스크가 우주 로켓을 발사하고 있으며, 하이퍼루프 (Hyperloop)를 위한 터널을 만들고 있는 것을 고려했을 때, 이러한 생각은 망상이 아니라고 봄.
- 투자자가 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한 주택 구매 기업 오픈도어 (Opendoor)의 공동 창립자 인 제이디 로스 (JD Ross)는 다음과 같이 말함. “많은 성공을 한 사람들을 보는 가운데, 사람들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회사를 설립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함. 우리는 휴대 전화에 홈 화면이 있으며 모든 앱에 홈 버튼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로 사람들의 실제 집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
- 기획자와 건축가에게 이것은 모두 정치적 문제를 공학적 퍼즐로 오해하는 신입의 순진함처럼 보일 수 있음.
- 유토피아 도시 건설 계획은 거의 성공하지 못함. 우리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은,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시들을 고치는 것이지, 새로운 도시를 찾아 나서는 것이 아님.
- 이 기술 기업가들은 이미 도시 문제를 탐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있음.
- 이상화된 도시: 규칙의 부재
- 허가 2015년 치즈버거에서 사임한 후,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브니크 (Dubrovnik) 항구 도시에서 안식년을 가짐. 그 오래된 도시에서, 그는 올드 월드의 건축물과 좁은 골목을 돌아보는 유람선에서 하차하는 미국인을 봄.
- 허는 많은 도시 계획 분야 학생들이 해외 유학에서 가져온 것과 동일한 통찰을 가지고 있었음.
- 이는 미국인들은 이러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우리는 여기에 그들을 지을 수 없다는 것.
- 대신, 미국인들은 스프롤 현상, 불법적인 밀도 및 자동차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을 권장함.
- 그리고 우리는 그 패러다임을 전 세계에 수출함.
- 허와 기술 분야의 다른 사람들이 묘사하는 이상적인 도시는 다른 도시계획전문가들이 원하는 것과 많이 다르지 않음.
- 그들은 님비현상과 개인 차량을 잠재우고 싶어함.
- 그들은 어떤 고속 열차보다 빨리 여행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와 함께, 걷기 좋은 마을을 만들고 싶어함.
- 그들은 저렴한 주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주택 부족 분은 정책의 문제라기 보다는 더 나은 건설 기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보임.
- 허는 “우리는 인프라와 사회의 기본 요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함.
- “우리는 이것을 더 잘 만들었다.”라고 그는 덧붙이며 노트북을 가리킴.
- 그는 “우리는 새로운 것을 더 좋게 만들었다. 우리는 오래된 것들을 더 좋게 만들지 않았다.”라고 말함.
- 이를 위한 방법에 대해 생각할 때, 기술 분야 사람들은 “첫 번째 원칙”, 즉, 역사적 인식과 전통적인 전문성이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합쳐질 수 있다는 개념을 제시.
- 이 접근법은 이전에 효과가 있었음.
- 트래비스 캘래닉 (Travis Kalanick)이 택시가 전세계에서 어떻게 규제되었는지 연구하면서 시작했다면, 우버는 존재하지 않을 것.
- 우버는 대신 이러한 규칙을 위반하는 서비스를 제작하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여행하는 방식을 변화시킴.
- 도시와 더불어 이것은 다른 유토피아의 역사, 샌프란시스코를 형성하는 건축 법규, 변화를 막는 정치적 역동성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
- 허와 다른 이들은 이것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는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말함.
- 도시는 얼마인가?
- 왜 며칠 만에 초고층 건물을 만들 수 없는가?
- 도시의 규칙 책을 백 페이지에 내에 맞출 수 있는가?
- 이것은 결국 다른 결론을 이끌어 냄.
- 화가 및 결혼식 사제와 같은 전문가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썸택 (Thumbtack)의 공동 창립자인 조나단 스완슨 (Jonathan Swanson)은 “사람들은 현재 플립 폰에 해당하는 도시에 살고 있다.”고 말함.
- 샌프란시스코의 더 우수한 버전, 즉 도시의 아이폰 X 버전을 2시간 안에 지어 주면 사람들은 그러한 업그레이드를 요구할 것이라고 그는 말함.
- 새로운 도시 하나가 거기에 살지 않는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
- 스완슨은 “경쟁이 있을 때에, 당신은 iOS 대 안드로이드, 혹은 리프트 대 우버를 얻음. 경쟁이 없다면 우리는 컴캐스트나M.V를 얻음.”이라고 말함.
- 사람들과 아이디어의 충돌이 포인트
- 그러나 이는 도시 역사뿐만 아니라 기술 자체의 역사이기도 함.
- 1960년대에 휴버트 험프리 (Hubert Humphrey)가 말했듯이 사람들은 달에 사람을 배치할 기술이 우리가 도시를 정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확신.
- 당시 나사와 주거 및 도시 개발 부서는 “도시 제어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만들어 냄.
- 달 착륙 시뮬레이터는 도시 환경을 연구하는 데 사용됨.
- 기업들은 맨처음부터 우주 시대 도시를 건설하겠다고 약속.
- 디자이너이자 버클리 대 교수인 니콜라스 드 몬쇼 (Nicholas de Monchaux)는 이 역사를 묘사한 저서 “우주복 (Spacesuit)”에서 이는 데자뷰와 같다고 함.
- 그는 기술적으로 최적화된 도시들은 그들이 지금 실패한 것과 같은 이유 때문에 실패했다고 밝힘.
- 기술은 교통량을 줄이거나 당신을 더 빨리 연결하여 귀가할 수 있게 해 줌.
- “그러나 도시는 근본적인 수준에서 최적화될 수 없다”고 그는 말함.
- 도시의 역동성은 예기치 않게 충돌하는 사람과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비효율에서 만들어짐.
- 또한 도시 전체를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도 명확하지 않음.
- 기술자들은 “인간의 번영”이나 “삶의 질”과 같은 고귀한 포부를 밝힘.
- 그러나 고귀한 목표는 도시 안에서 충돌하게 됨.
- 저렴한 주택을 위해 최적화 할 수 있지만, 동시에 그 도시는 많은 거주자가 원하는 것보다 더 혼잡해질 것.
- 모든 가정이 햇빛을 받도록 도시를 디자인 할 수 있음 (중국이 시도한 아이디어). 그러나 그것은 다양한 레스토랑과 대중 교통을 포함할 만큼 도시가 충분히 빽빽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음.
- 이러한 절충은 정치적 선택을 요구함. 정치를 피하기를 희망하는 기술자들 역시 이를 다시 만나게 될 것.
- 기술 도시 계획 전문가 (techno-urbanists) 중, 알파벳의 사이드워크 랩스는 실제로 무언가를 창조하는 것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보임.
- 이 회사는 1년 동안의 연구 끝에 진정한 혁신을 위해서는 비어 있지는 않은 판을 필요로 한다고 결론을 내림.
- 너무 많은 사람이나 건물이 이미 자리 잡고 있으면, 에너지 그리드를 설치하거나 개인 차량을 금지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테스트 할 수 없음.
- 전 뉴욕 시장 닥터오프 (Doctoroff)는 사람들이 그곳으로 이사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에 아무 것도 없이 혼자 서있는 독립된 도시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함.
- 닥터오프는 “전통적인 도시 환경에서 수행하는 것의 어려움 때문에 스마트 시티 운동은 전체적으로 실망스러웠음. 반면에, 당신이 도시인의 전통을 완전히 무시한다면, 나는 그것이 특히 복제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음. 그것은 순진한 생각임.”이라고 말함.
- 토론토 실험
- 토론토는 사이드워크 랩스가 찾고 있던 것을 가지고 있었음.
- 약 800 에이커의 덜 활용된 해안가를 대도시는 아니더라도 마을로 만들고, 무인 자동차, 조립식 건축물 및 로봇 배달 및 쓰레기 수거를 위한 지하 통로로 만들 수 있었음.
- 이 회사는 프로젝트의 파일럿 단계를 중심으로 1년 동안 공개 회의를 진행 중.
- 사이드워크 랩스는 궁극적으로 전체 지역을 관리하는 정부 기관의 공동 마스터 플래너가 될 수 있음.
- 허는 와이 콤비네이터의 프로젝트가 궁극적으로 어떤 형태를 띨지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함.
- 이 그룹은 토지 또는 정부 파트너의 계획을 발표하지 않음.
- 그러나 허는 그 노력을 저렴한 주거를 제공하기 위한 지속적인 시도의 일환이며, 이는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힘.
- 기술의 가장 큰 영향이 하이퍼루프 또는 북미의 새로운 도시에서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그것은 개발도상국가에서 올 수 있으며, 도시 계획가에게 영감을 준 경제학자들은 이곳에서 기술이 그들의 야망을 펼칠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
- 글레이저는 더 나은 샌프란시스코를 건설하는 것보다 도발적이지는 않지만 더 생산적일 가능성이 높은 질문을 던짐. “일차적인 것은 위생적이며 정말로, 정말로 싸게 슬럼을 위한 플라스틱 주택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가”라고 그는 말함.
- 27세의 기업가인 로스는 여전히 올바른 타겟에 대해 숙고하고 있음.
- “내가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낸다면, 이것에 1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그는 말함.
- 그는 도시 건설 크레인으로 가득 차있는 샌프란시스코의 시끄러운 구석에 있는 커피 숍에 앉아서, 샌프란시스코는 그가 원하는 것보다 더 천천히 재창조되고 있다고 밝힘.
그림 출처: Rob Pyb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