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사] 중국 텐센트, 자사의 온라인 데이터로 사람들의 사회적 신용도 측정 중

요약

  • 중국 텐센트 사는 자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 양태에 기반한 신용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부분 공개
  • 현재는 QQ의 VIP회원만 확인 가능

* 알리바바의 지마 신용 조회 시스템과 경쟁 예고
* 텐센트는 알리바바와 함께 2015년 개인신용조희 영업에 대해 중앙은행의 허가를 받은 바 있음
* 하지만 알리바바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인 신용 정보 제공 산업 진출에 더딘 행보를 보였음
* 그러나 위챗 활용 환경이 형성되어감에 따라 신용조회 시스템의 결핍은 곧 위챗의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

* 알리바바와 다르게 QQ와 위챗이라는 양대 SNS 서비스를 갖춘 텐센트에게 소셜 네트워크는 애초부터 강점
* 위쳇과 QQ는 각각 약 9억명, 약 8.6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용자는 모두 대량의, 지속적인 데이터를 텐센트에게 제공하며, 이러한 데이터로 사용자들의 행적을 추적
* 텐센트 신용 소개 페이지에는 사용자의 단체 대화나, 사적인 관계망이 모두 텐센트 신용 점수에 참고 사항으로 들어간다는 것이 모두 명시되어 있음
* 또한 사용자의 핸드폰 내 QQ와 위쳇 어플을 통해 소비자들의 지불과 상품 구매 행동으로 개인의 소비 지수를 평가
* 징동쇼핑몰의 “소백신용(小白信用)”과 협약을 맺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 현재 텐센트 신용 점수의 실제 활용 사례는 아직 많지 않음
* 웨이리따이나 꽝따은행 신용카드 신청, 핸드폰 수리, 자동차 보험 무이자 할부 등에 활용
* 이 외에 30일간 Mobike 보증금 면제 혜택

## 1. 텐센트의 신용 점수제 도입
* 지마(芝麻, 중국 금융 브랜드) 신용점수제가 매달 업데이트 되고 있지만, 텐센트의 신용점수제의 추격이 거셈

* “8.8 무현금의 날(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날)”전에, 오래 전부터 준비해온 “텐센트 신용점수제”가 사용자들에게 부분적으로 제공

* 지마 신용점수제가 출시됐을 때, 일부 사용자들만 사용해볼 수 있었던 것처럼 텐센트도 비슷한 방법을 채택했지만 문턱은 훨씬 높음

* 현재는 QQ의 VIP회원들만 자료를 살펴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점수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20위안(한화 약 3500원)이 필요

* 텐센트 신용점수제로의 진입 방법은 어렵게 되어 있음

* 먼저 QQ상 “텐센트 신용”의 공식계정을 만들어서, “나의 신용”으로 들어가고, 이름과 신분증 번호를 입력한 후에 그에 대응되는 점수를 확인 가능
* 최소 300점에서 최대 850점까지 점수대가 제시됨

* 지불 문제에서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지만, 알리바바의 신용 조회 시스템 설립 움직임은 의심할 여지 없이 빨라지고 있음

* 개미금융(蚂蚁金服, Ant Financial)은 2015년 1월에 정식으로 지마 신용을 출시
* 이후 개미 금융은 출시 후 몇 년간 숙박을 포함해, 여행, 소비, 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활동영역을 확대
* 그에 따라 매달 변하는 지마 신용 점수제는 적지 않은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

## 2. 텐센트 신용 조회 시스템의 더딘 변화

* 이와 비교해, 텐센트는 계속해서 위챗결제와 QQ지갑의 확장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반면, 개인 신용 조회에는 매우 신중한 입장
* 실제로 텐센트는 2015년 초, 중앙은행에서 처음으로 개인신용조회 영업을 허가해준 시행부처 중의 하나였음
* 텐센트 신용 홈페이지가 지난 몇 년간 개설되었지만, 별 다른 변화는 없음
* 텐센트의 신용조회 서비스의 이러한 방향은 마화텅회장과 관련이 있음
* 마회장은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이유로 관련 상품 개발을 중지시킴

* 하지만, 마회장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각이 달라진 것으로 보임
* 2016년 열린 텐센트의 ‘클라우드+미래’ 회담에서 그는 연설 중에 협력사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서 “텐센트는 매 달 사용자들의 장기간의 신용 정보를 기록해 갈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음
* 위챗 활용환경이 형성되어감에 따라 신용조회 시스템의 결핍은 곧 위챗의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
* 자체 신용조회 시스템을 갖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추세

## 3. 텐센트 신용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 텐센트 신용점수제는 사용자의 신용에 대해 다섯 개 차원으로 평가
* 사회적 관계 지수, 안전 지수, 재산 지수, 신뢰 지수 그리고 소비지수
* 지마 신용 점수제와 큰 차이가 없음

* 라이벌인 텐센트와 알리바바는 신용정보조회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특징과 장점을 내세움
* 알리바바의 신용조회 데이터의 장점은 거대한 온라인 상업데이터를 구축했다는 것
* 또한 위예바오(余额宝, 여분의 돈 등 재산을 관리해 주는 금융삼품)를 출시하는 등 온라인 금융 방면의 데이터를 연결해 주는 데 집중
* 알리바바는 소셜 네트워크 분야에 약점이 있음
* 2017년 알리바바는 지불서비스(支付宝) 가입에 소셜 네트워크 속성을 추가했고, 적지 않은 노력을 시도
* 알리바바의 지불서비스는 지마의 도움을 받아 상류층을 타겟으로 하려고 했던 상품이었지만, 혹평을 받았으며, 알리바바는 그러한 방식을 포기하고 안정적인 기존의 페이와 금융방식으로 돌아옴

* 알리바바와 다르게 QQ와 위챗이라는 양대 SNS 서비스를 갖춘 텐센트에게 소셜 네트워크는 애초부터 강점
* 위쳇과 QQ는 각각 약 9억명, 약 8.6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용자는 모두 지속적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텐센트에게 제공
* 텐센트는 이러한 데이터로 사용자들의 행적을 추적
* 텐센트 신용 소개 페이지에는 사용자의 단체 대화나, 사적인 관계망이 모두 텐센트 신용 점수에 참고 사항으로 들어간다는 것이 모두 명시되어 있음

* 텐센트는 티몰(天猫), 타오바오(淘宝)와 같은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지 않아도 소비데이터를 모을 수 있음
* 텐센트 신용의 설명에 따르면, 사용자의 핸드폰 내 QQ와 위쳇 어플을 통해 소비자들의 지불과 상품 구매 행동으로 개인의 소비 지수를 평가
* 텐센트는 QQ와 위챗을 통해 징동쇼핑몰(京东购物)에 접근, 징동의 데이터를 참고하는 것도 고려 중
* 징동쇼핑몰의 소백신용(小白信用)과 협약을 맺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 4. 텐센트는 신용 점수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현재 텐센트 신용 점수의 실제 활용 사례는 많지 않아 계륵처럼 보임
* 웨이리따이(微粒贷, 위챗 사용자 및 모바일 QQ 사용자를 위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소액 대출 상품)나, 꽝따은행 신용카드(光大信用卡)신청 외에
* 핸드폰 수리, 자동차 보험 무이자 할부 등에 사용
* 이 외에 뜻밖의 활용 사례는 30일간 Mobike(摩拜单车, 중국의 공공자전거 브랜드) 보증금 면제 혜택
* 현재 도로에서 주로 사용되는 자전거 중, ofo와 bluegogo(小蓝)는 지마 신용을 통해 보증금 면제 혜택을 제공
* 텐센트는 지마 신용이 진입할 가능성이 명백히 낮고, Mobike가 299위안(한화 약 5만원)의 높은 보증금 때문에 계속해서 비난을 받고 있었기 떄문에 Mobike를 선택
* 이런 상황에서 텐센트가 신용 점수가 높은 이용자들에게 보증금 면제 혜택을 준다면, 이용자들에게는 큰 혜택

* 지마 신용과 비슷하게, 텐센트 신용점수도 직업이나 학력 등의 정보를 추가하면 점수가 상승
* 지마 신용은 점수를 불법적으로 올려 점수 세탁을 할 수 있다는 루머에 부딪쳤고, 개미 금융 측에서는 후에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소문을 반박한 바 있음
* 앞으로 텐센트 신용이 활용되는 분야가 점점 확대되면, 텐센트 역시 이러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될 것

출처:
[腾讯也有了信用分,除了免押金骑摩拜还能干什么?](http://www.sohu.com/a/162878300_114778)
[Josh Horwitz, “China’s Tencent is quietly testing a “social credit score” based on people’s online behavior”, Quartz (2017.8.9)](https://qz.com/1049669/chinas-tencent-hkg-0700-is-quietly-testing-a-social-credit-score-based-on-peoples-online-behavior/)

이미지 출처: soh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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